본문 바로가기

T.News

『8년 연속 동반성장 최우수 기업』트랜시스의 상생 이야기

 

현대트랜시스는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최우수 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현대트랜시스는 8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아 3년 이상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최우수 명예기업' 타이틀을 유지하게 되었는데요.

 

자동차 부품사 중에서 8년 이상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기업은 현대트랜시스가 유일합니다. 그렇다면 현대트랜시스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현대트랜시스의 맞춤형 동반성장 활동 프로그램 PARTNer

현대트랜시스는 협력사 맞춤형 동반성장 프로그램인 ‘PARTNe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 발전 지원, 기업 존속 지원, 역량 강화 지원, 기술 지원, 소통 채널 구축 등 5대 실행 과제별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동반성장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매년 협력사의 니즈를 반영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1. Progress, 기업 발전 지원 프로그램

 

온라인 구매상담회 모습

 

현대트랜시스는 협력사의 매출 확대를 위한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국내/해외 자동차 부품 전시회 참가 지원을 통해 협력사와 바이어 간 매칭 및 실질적인 구매 상담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협력사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온라인 구매상담회를 운영하고, 해외 직·간접 수출을 위한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협력사 매출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 Assistance, 기업 존속 지원 프로그램

현대트랜시스는 금융기관에 총 300억원을 예치하여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한 후 협력사의 대출 이자 감면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3년 이후 지원한 금액은 총 1,768억원에 달합니다.

 

협력사 경영 안정화 지원을 위해서 매출액 1천억원 미만 하도급 중소협력사에 대하여는 납품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정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신용보증기금과 연계하여 현대트랜시스와 협력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17개 협력사에 총 377억원 규모의 공동 프로젝트 보증을 지원하였습니다.

 

3. Reinforcement, 역량 강화 지원 프로그램

 

직무교육, 부품 기능 이해 교육, 소방/안전 교육, ESG/중대재해처벌법 교육 (시계 방향으로)

 

현대트랜시스는 외부 전문 교육기관, 사외 전문가 및 사내 강사를 활용하여 생산, 품질, 원가절감부품 기능, 업종별 기술 등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과정의 제공과 더불어 협력사의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ESG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협력사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사고 예방 및 산업안전 관리를 위해 소방/안전 관련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안전관리 우수사례집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4. Technology, 기술 지원 프로그램

스마트 팩토리 구축 지원

 

현대트랜시스는 협력사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정부 사업과 연계하여 협력사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툴카운터 뿐만 아니라 딥러닝 비전시스템, 머신러닝 AI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하여 협력사의 제조 공정 관리 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트랜시스가 보유한 미사용 특허를 무상으로 허여하여 협력사 기술 개발력 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협력사 기술 보호를 위해 협력사 핵심 기술이나 경영상 자료를 공인기관(기술자료 임치센터)에 보관하는 기술자료 임치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협력사 품질 레벨업 활동 및 평가 매뉴얼과 표준문서 양식 등을 제작·배포하여 협력사 품질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5. Network, 소통 채널 구축 프로그램

 

현대트랜시스 동반성장 포탈

 

협력사를 방문하여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협력사의 건의사항을 청취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온라인 상에서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현대트랜시스 동반성장 정책과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 동반성장 포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역용품 등 복리후생지원(좌), 주니어 어울림 배움터(우)

 

또한 현대트랜시스는 코로나19 극복 차원에서 협력사에 마스크 등 방역용품을 지원하였으며, ‘주니어 어울림 배움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협력사 임직원 자녀들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조립, 프로그램 코딩, 로봇 공학 등의 미래 인재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협력사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기 위한 현대트랜시스의 활동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현대트랜시스는 협력사와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과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