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트랜시스의 '안전', '건강' 모두 책임지는 산업보건센터!

 

안녕하세요, 현대트랜시스 안전보건팀 박래성 매니저입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안전보건팀은 임직원들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안전 문화 조성을 위해 정기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생산설비의 안전 장치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근골격계 질환 예방 운동프로그램, 족저근막염 평가 및 교육 등을 제공하는 ‘산업보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10월 5일 새롭게 리모델링된 현대트랜시스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 개소식 현장을 생생하게 전해드리고, 산업보건센터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새롭게 태어난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 개소식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 모습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10월 5일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에는 리모델링을 기념해 개소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P/T생산본부장 홍상원 전무와 안전환경실 김세열 실장, 현대트랜시스 지회 홍기태 지회장을 비롯해 임직원 30명이 참석했습니다

 

리뉴얼된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를 살펴보는 임직원 모습

 

현대트랜시스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는 임직원들의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시간적, 경제적 손실 감소와 업무 능률 향상, 건강관리 및 삶의 질 개선을 목적으로 운영되는데요. 임직원들은 리뉴얼된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를 살펴보며 새로워진 운동 치료실에 방문해 건강 증진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보기도 했습니다.

 

P/T생산본부 홍상원 전무는 “임직원 개개인의 건강한 몸과 마음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좋은 시설에서 건강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나은 회사생활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날 개소식에는 2014년부터 현대트랜시스와 근골격계 건강증진 산학협력을 이어온 대전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신원섭 교수도 참석했는데요.

 

신원섭 교수는 "더 넓고 좋은 환경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보다 수준 높은 근골격계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소감을 밝히며, 근골격계 예방지도 및 근로자 맞춤식 운동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 개소식 행사 모습

 

마지막으로 임직원들은 자유롭게 준비된 다과와 음료를 즐기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나누고 이날 오픈식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통합적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임직원 만족도 향상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 운동치료실 전경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노후된 성연공장 산업보건센터는 운동치료에 집중할 수 있는 최신 시설로 탈바꿈했습니다. 특히 산업보건센터 전체 면적을 90여평으로 확대하고, 운동 치료실도 확장하며 인테리어를 개선했습니다.

 

또한 노후 집기, 환경 개선 등 근골격계 집중관리를 위한 다양한 시설을 구비해 이용자 편의성도 확대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기존에 지곡공장에서 운영 중인 운동 프로그램을 성연공장까지 확대 적용하는 등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도 추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1:1 맞춤형 운동 처방, 근골격계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란?

지곡공장 운동치료실 전경

서산공장의 경우 물리치료학 석·박사 인력이 상주하여 보다 전문적인 근골격계 기능 평가와 맞춤식 운동지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운동 치료 공간을 확보한 성연공장의 경우도 운동치료사 인력을 1명 충원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대전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가 방문하여 임직원 상담은 물론 사업장내 근골격계 예방 관리 자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물리치료학 석∙박사급 인력이 2명씩 상주해 보다 전문적인 근골격계 기능 평가와 맞춤식 운동지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근골격계 전문 검사시스템 운영

 

근골격계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정규반, 수시반, 집중반 등 총 3가지 수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  정규반: 주 3일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며 2달 동안 지속관리, 근골격계 검사와 맞춤식 운동프로그램, 올바른 자세 및 생활습관 교육, 부상 예방을 위한 올바른 운동법 지도

2.  수시반: 수요일에 운영, 1회 방문으로 근골격계 평가에서 지도까지 원스탑 솔루션을 제공

3.  집중반: 주 5일 운동프로그램 참여, 수술 후 집중 재활운동 관리

 

또한 근골격계 전문 검사 시스템을 도입하여 개인별 평가를 통해 맞춤형 운동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자세 평가 (Ex-Body):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발생하는 신체의 불균형을 전면부, 측면부에서 측정

2.  척추 평가 (Diers Formetric III 4D): 정확한 척추의 정렬구조 분석

3.  근육상태 평가 (Myovision): 척추주변 근육의 불균형을 실제 좌우 근육활성도를 기준으로 분석

4.  체성분 분석 (In-Body): 근육량, 체지방량 등의 분포와 균형수준을 평가

5.  기능적움직임 수행평가: 전신의 기능적 움직임에 대한 수행 능력을 세부적으로 평가

6.  근골격계 질환 증상 설문과 상담

 

개인별 평가를 통해 1:1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모습

 

주요 프로그램은 전신 균형 운동, 긴장 근육 이완 및 스트레칭 운동, 저항 운동 기구를 이용한 근력 강화 운동 등 소도구 운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별 자세 및 기능 평가, 기능 수준에 맞는 맞춤식 운동 시행, 근육 테이핑 등 1:1 운동지도를 함께 병행해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트랜시스는 측정장비 및 운동장비 추가 도입을 통해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임직원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