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려 Zoom] 감성 캠핑 즐기는 N가지 방법

니로 플러스 (사진출처: 기아)

 

따뜻한 봄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설레는 마음으로 야외활동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을 줄이고 자연 속으로 떠나는 캠핑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 캠핑 인구는 2019년 538만명에서 2021년에는 7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불멍’, ‘물멍’, ‘산멍’ 등 새로운 힐링 트렌드가 주목받으며 팬데믹 이후에도 캠핑은 국민 레저로 굳건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복잡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다면 따스한 햇살과 화사한 꽃들이 반겨주는 봄 캠핑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안전하고 쾌적한 캠핑을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과 전국 이색 캠핑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봄 캠핑 떠나기 전 체크해야 할 리스트

 

캠핑을 떠나기 전, 겨울 내내 창고에 보관되어 있던 캠핑 장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캠핑 장비가 춥고 습한 곳에 보관되어 있었다면 손상될 수 있어 곰팡이나 찢어진 곳은 없는 지 살펴보고, 랜턴 등 전자기기는 방전이 되지 않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봄철에는 바람에 약한 타프보다는 거실형 텐트나 터널형 쉘터를 준비하고 갑작스러운 돌풍에 대비해 단단하게 스트링을 체결해야 합니다. 만약 오지 캠핑을 떠난다면 겨울용 침낭, 난로, 전기요 등 난방 용품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 장비는 문제가 있을 경우 수리를 맡기거나 새로 구입할 수 있도록 최소 1~2주 전에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캠핑장 이용 시 알아 두어야 할 주의사항

 

봄에는 겨울에 얼어 있던 땅이 녹으면서 진흙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요. 캠핑장 주변을 잘 확인한 후 잔디나 흙바닥보다는 파쇄석이나 테크 사이트 이용을 추천합니다. 경사지 아래 사이트는 낙석 사고의 위험이 있는지, 안전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한 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밀폐된 실내에서 장시간 난방 기구를 사용하거나 불을 피울 경우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요.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 자신도 모르게 중독이 되는 경우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난방 기구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환기를 필요하며 취침 전에는 반드시 전원을 껐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안전용품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캠핑장이나 노지를 떠난다면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봄은 사람뿐만 아니라 벌레들도 활동하기 좋은 계절인데요. 특히 대부분의 캠핑장은 도심보다는 산이나 바닷가 등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벌레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캠핑장에서는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여분의 긴 바지와 긴 팔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독충이 좋아하는 화려한 색상의 옷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벌레에 물릴 경우를 대비해 약품이나 벌레 퇴치제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약품이 없다면 물린 부위를 비눗물로 깨끗하게 씻어낸 후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뻔한 캠핑은 NO, 이색적인 캠핑을 떠나고 싶다면?

바다위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울산 당사현대차오션캠프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울산에 위치한 ‘당사현대차오션캠프’는 현대자동차 노사의 ‘함께 움직이는 세상’이라는 가치로 노사와 울산 북구청이 함께 만든 캠핑장입니다. 전국 최초로 바다 위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곳이기도 하죠.

 

바다 위에 위치해 있는 캠핑장인만큼 낮에는 눈부신 윤슬을, 밤에는 노을과 별이 쏟아지는 동해 바다를 한 눈에 담을 수 있는데요.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감성 넘치는 오션뷰를 감상하며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주소: 울산광역시 북구 당사동 378-4

 

DMZ의 별을 고스란히 담은 국토정중앙천문대캠핑장 (사진출처: 양구군청)

 

DMZ의 수많은 별을 고스란히 관측할 수 있는 ‘국토정중앙천문대캠핑장’은 이름 그대로 국토 정중앙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요. 덕분에 우리나라 중심에서 별들로 수놓아진 밤하늘을 구경하며 운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국토정중앙천문대캠핑장은 캠핑러 사이에서 별이 가장 잘 보이는 장소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운이 좋은 날에는 은하수와 찬란한 혜성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주망원경으로 80cm 반사망원경은 물론 다양한 학습 체험이 가능한 전시실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멋진 밤하늘을 구경하고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기 좋습니다.

 

▶ 주소: 강원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국토정중앙로 127 지구과학관

 

해외여행 안 부러운 이국적인 풍경의 세계캠핑체험장(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세계캠핑체험장은 임진강과 한탄강 고대산 등 수려한 자연환경을 품고 있는 연천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캠핑장은 임진, 한탄 펜션동, 야영장, 몽골텐트, 공룡모양 카라반, 풍차펜션, 인디언 텐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전 세계 다양한 캠핑 문화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 이색 캠핑장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캠핑장 주변으로 어린이 놀이터, 농구장, 축구장 등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은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고 한탄강 경치를 바라보며 산책을 할 수 있습니다. 도시를 떠나 다양한 캠핑문화와 체험을 즐길 수 있고 자연과 함께 힐링하기 좋은 캠핑장이죠.

 

▶ 주소: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선사로 123

 

책과 낭만이 공존하는 북캉스 캠핑장, 원주 캄파슬로우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캄파슬로우는 ‘캠핑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campa와 ‘천천히’라는 slow가 만난 합성어로 천천히 그리고 즐겁게 캠핑을 즐기자는 뜻을 가지고 있는 캠핑장입니다.

 

이름에 걸맞게 울창한 나무 그늘과 시원한 계곡바람을 만끽할 수 있으며, 캠핑장 내 마련되어 있는 ‘느린책방’에서는 책을 읽으며 여유를 즐기기 적합하죠. 장부에 이름을 적으면 책을 빌려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캠핑장 인근 텃밭에서는 다양한 채소를 기르거나 수확체험을 제공하며, 공방에서는 목공체험에 참여해 나만의 조리도구를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 주소: 강원 원주시 판부면 백운산길 67-105

 

오늘은 봄철 캠핑장 이용 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과 보다 다른 색다른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이색 캠핑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캠핑 체크리스트를 꼼꼼하게 확인한 후 더욱 즐겁고 안전한 캠핑을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