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로 위 다양한 노면표시

 

우리는 도로 주행 중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도로 위 노면표시는 운전 베테랑도 헷갈리기 쉬운데요. 알고 보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은 노면표시, 빠르고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종종 차선과 차선 사이 마름모꼴 도형이 새겨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마름모꼴 도형은 전방에 횡단보도가 나타난다는 걸 미리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운전자가 사전에 주의를 기울여 속도를 줄임으로써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죠.

 

 

도로가 혼잡한 교통 정체 구간이나 사거리에서 사각형 빗금 표시를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이는 정차 금지 구간을 뜻합니다. 신호를 무시하고 진입하거나 교통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꼬리물기를 하는 차량을 막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소방차나 경찰차, 구급차 등이 긴급 출동이 필요한 곳에 표시되기도 합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빗금은 안전지대입니다.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보행자가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이 때문에 자동차가 특별한 사유 없이 노란색 빗금 구역에 들어서게 되면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안전 표지판 모양의 역삼각형도 간혹 마주할 수 있습니다. 역삼각형은 합류 주의를 의미합니다. 곧 차선이 좁아지거나 합류하는 지점이 있을 때 볼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에서도 쉽게 마주할 수 있는 표시입니다.

 

 

삼각형이 하얀색으로 채워진 모습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충격과 속도 감소를 위해 그려진 도형이에요. 과속방지턱 혹은 오르막길에 주로 그려져 있습니다. 운전자가 무심코 보지 못할 충격 요소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로에서 많은 분들이 혼란을 느끼는 표시 중 하나가 지그재그 차선입니다. 지그재그 차선은 서행하라는 뜻인데요. 어린이 보호구역같이 서행이 필요한 지점에 자주 나타납니다. 실제로 도로가 좁아 보여 운전자가 속도를 줄이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동차 통행량을 고려해 만들어진 감응 신호 시스템도 미리 알아 두면 좋습니다. 감응 신호는 불필요한 신호를 줄이고 원활한 교통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통행량이 적은 도로에 파란색 혹은 하얀색 감응 신호가 사각형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신호를 받기 위해선 사각형 안에 자동차를 위치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염없이 빨간불을 바라봐야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한 눈에 보는 노면 표시>

 

지금까지 도로 위에 그려진 다양한 신호 표시를 알아봤습니다. 무심코 지나치며 알지 못했던 신호지만 모두가 안전한 교통 환경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표시들입니다. 모두 즐겁고 안전한 운전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