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People

[Zoom in] 수만 개 부품으로 가동되는 무단변속기 생산 라인의 숨은 주역들

 

 

현대트랜시스 자재관리1팀 자재5반은 IVT(무단변속기)를 생산하고 있는 지곡공장 5공장 조립 라인의 자재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변속기가 완성되기까지는 수백 개의 부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변속기 생산 라인에는 수만 개의 부품들이 적기 적소에 공급되어야만 하는데요. 현대트랜시스 지곡공장 5공장에서 안정적인 자재 수급 관리로 무단변속기 생산라인의 원활한 가동을 책임지는 자재관리1팀 자재5반을 만나보았습니다.

 

Q. 자재5반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 곳인가요?

 

최 일 반장: 자재5반은 5공장 IVT 조립에 필요한 부품들이 적기에 라인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조립라인의 생산계획에 맞춰 부품의 입고와 출고 관리를 하고 자재의 포장, 대차의 상태를 확인하는 입고 검수를 하고 있죠. 안정적인 자재 수급이 가능하도록 일, 주 단위로 부품 재고 관리도 하고 있습니다.

 

Q. 자재5반 업무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진행하는 부문은 어디인가요?

 

박규서 사원: 원활한 라인 운영은 부품 공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수많은 변속기 부품 중에서 하나라도 공급 차질이 생길 경우 라인 전체가 중단되기에, 생산 계획 점검부터 부품 입고까지 면밀히 관리하여 전체 공정의 흐름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이 자재 업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Q. 자재5반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궁금합니다. 

 

박규서 사원: 빠른 계산과 판단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변속기에는 많은 부품들이 들어가는데요. 부품의 품질 문제나 공급 차질이 발생되는 경우 기종 교환을 통해 검토해야 합니다. 이때 새로운 기종의 부품 재고가 있는지, 기존 계획에 문제는 없는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빠른 계산과 판단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자재5반 업무를 선택한 계기가 있나요?

 

김광휘 조장: 자재관리는 회사 구성원 간의 직접적인 소통으로 대부분의 업무가 이루어집니다. 다른 부문과 달리 정해진 답이 없고 사람과 사람 간의 소통으로 상황에 맞게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이 저의 성향과 잘 맞아서 자재관리 업무를 선택했고 능률도 향상되어 만족하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자재5반 업무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김광휘 조장: 라인 중단과 직결된 부품 수급 문제가 발생할 때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업체 사정으로 납품 일정이 지연되면 계획된 일정을 모두 다시 검토해야 하는데요. 라인 운영과 관련된 모든 부문들과 직접 소통하여 상황을 조율하고 궁극적으로는 라인 가동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미 확정된 계획들을 바꿔야 한다는 점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팀원들께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최 일 반장: 최근 회사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 반원 모두가 단합하여 잘 헤쳐나가는 것을 보고 고맙고 자랑스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지금처럼 반원들과 함께 같은 곳을 바라보는 마음으로 모두 건강히 회사 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