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Culture

[T.크리에이터] 서산공장 안전 지킴이, 인터록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전보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T.크리에이터 4기 박래성 매니저입니다. 생산 현장에 있는 다양한 설비와 공정에는 ‘인터록(Interlock)’이라는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인터록은 직원들의 안전을 지켜주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치로 작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오늘은 현대트랜시스 생산현장의 안전을 지키고 있는 인터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안전 인터록이란 무엇일까?

 

인터록이란 특정 조건 발생 시, 설비의 작동을 방지 또는 중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장치 및 시스템입니다.

 

그중에서도 안전 인터록 (Safety Interlock)은 설비가 정상 상태에서 벗어나 발생하는 이상 상황을 알리고, 공정 내 설비의 구동부 및 위험점 접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상 상황 발생 시, 즉시 설비를 정지시켜 작업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일상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안전 인터록 사례 중 하나가 엘리베이터입니다. 엘리베이터 문에 신체의 일부나 물건이 끼는 경우,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것을 종종 목격하셨을 텐데요. 엘리베이터 문에 설치된 장치는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센서 인터록으로 ‘안전 인터록’의 한 종류입니다. 

 

현대트랜시스 서산공장 안전을 지키는 인터록!

현대트랜시스 생산 설비에 설치된 도어 인터록으로, 설비의 문이 열리면 내부 기계가 즉시 정지된다.

 

현대트랜시스의 설비와 공정에도 현장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안전 인터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을 생산하고 있는 서산공장의 경우, 약 2,600개의 안전 인터록이 있는데요. 대규모 생산 능력을 갖춘 서산공장의 경우, 그 규모만큼이나 다양한 종류와 숫자의 설비가 쉴 새 없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트랜시스는 각 설비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안전 인터록을 설치하여, 작업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생산 현장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생산 공정 내에는 대표적으로 2가지 종류의 안전 인터록이 있습니다. 바로 도어 인터록(Door Interlock)과 근접센서 인터록 (Approach Interlock)입니다.   

 

먼저, 도어 인터록은 작동 중인 설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안전장치로, 설비의 문이 열리면 내부의 기계 동작이 즉시 정지됩니다. 현대트랜시스에서는 도어 인터록 설치 시 접촉식 타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요, 비접촉식 타입의 경우 임의로 도어 개방 상태를 무효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기준 이상의 청결 상태가 유지되어야하는 일부 공정을 제외하고는, 설비 운전 시 작업자가 내부 펜스로 들어가는 것을 전면 차단할 수 있게 접촉식 타입 설치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트랜시스 공장에 설치된 근접센서 인터록으로, 설비 운전 중 작업자가 접근하면 설비가 자동 정지한다.

 

또 다른 인터록의 종류는 근접센서 인터록이 있습니다. 이는 작업자의 신체 부위를 적외선으로 감지하여 비정상적인 출입이 감지되면 설비 가동을 중단시키거나 기계 작동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설비 위험원에 접근이 가능한 공정에 설치된 안전장치로, 작업자가 적정한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대트랜시스 인터록 점검 현장

 

현대트랜시스 서산공장 생산라인 내 인터록은 임직원의 안전과 관련된 만큼 철저한 시스템 하에 관리되고 있습니다.

 

반기 1회 안전장치 작동 기능 현장 점검을 통해 중대재해 사전 예방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외부 기관으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은 설비라도 자체 추가 검증을 통해 보완 및 개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설비에 따라서는 다중 안전 인터록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또한 실제 정기 점검 시 안전 스위치를 분리하고 설비 자동 상태 동작 멈춤 확인을 통해 설비의 안전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인터록은 작업자가 임의로 해제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만약 인터록이 작동하여 설비가 멈춘 경우에는 절차에 따라 해당 담당자만이 작업을 복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인터록 사용 수칙 준수를 위한 안전 캠페인

 

수많은 안전장치와 제도들이 존재한다 해도, 결국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작업자의 안전 의식에 달려 있습니다.

 

얼마 전 안전보건팀 주관으로 생산 현장을 담당하고 계신 생산팀장님들과 각 공장별 순회 홍보를 하며 '인터록 변칙/임의/해제 사용 금지'를 주 내용으로 하는 인터록 사용 수칙 준수를 위한 안전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현장에 계신 작업자분들과 인터록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공유하며, 다시 한번 안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안전보건팀은 이처럼 임직원의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해, 매일 출퇴근 시 사내 안전 안내방송을 통해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작업자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조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진행합니다. 

 

엄격한 기준 적용과 철저한 관리로 현대트랜시스의 서산공장의 안전을 지키는 인터록! 작업자 모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정말 고마운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터록을 규정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약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