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율주행 시대, 자동차 안 시트의 풍경을 설계하다

 

 

아주 작은 무당벌레도, 질주가 본능인 말도, 두 발로 걸어가는 사람도 모두 목적지를 향해 움직입니다. 이렇듯 움직임은 생명을 가진 모든 존재의 본능입니다. 더 멀리 더 빨리 더 편리하게, 움직임에 대한 인류의 고민은 단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부터 사람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이르기까지 모빌리티의 핵심구동장치와 인테리어를 만드는 기업 현대트랜시스는 그 고민을 함께해오고 있죠. ‘움직임’을 통해 사람들의 시간을 더욱 가치 있고 자유롭게 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요.

즐거움, 휴식으로 가득 찬 자율주행 시대 

 

 

“오늘 하루는 너무 피곤했어~ 수면 모드로 전환해줘.”
“오늘은 내 차 ‘카페 모드’로 변환 후 차에서 만나자.” 

달리는 자동차에서 노을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회의를 준비하고, 지친 몸을 자동차 시트에 맡겨 편안하게 퇴근하는 모습, 상상해보셨나요?

 

자율주행시대에 자동차시트는 더이상 운전을 하거나 앉기 위한 단순 부품이 아닙니다. ‘나와 함께 이동하는 공간’이라는 편안하고 즐거운 동행자로 그 의미가 전환되죠. 즉 운전에서 벗어나 더욱더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어떤 방해도 없는 온전한 휴식을 만끽하게 됩니다. 새로운 생활 공간의 완성을 위해 세상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현대트랜시스가 있습니다. 일과 휴식 모든 것이 가능한 다목적 생활 공간,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트랜시스가 구상하는 미래 시트 인테리어를 지금 확인해보세요.

일상의 변화를 이끄는 자유로운 공간 

 

자율주행 모드별 시나리오 연구개발

 

우리는 보통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주택을 구입할 때, 구조와 인테리어에 가장 큰 관심을 둡니다. 이제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율주행 시대에는 자동차 외관보다 우리가 실제 오랜 시간 머무를 실내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에 앞으로 선보일 자동차의 가장 큰 변화는 실내가 될 전망이죠. 이에 대비하여 현대트랜시스는 더욱 다양한 사람들의 각기 다른 활동들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자율주행, 휴식, 장비 탑재 등 다양한 자율주행 모드별 시나리오를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운전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시대의 자동차는 집, 회사, 카페와 같이 일과 휴식 모든 것이 가능한 생활 공간으로 거듭나면서 사람들의 움직임이 보다 자유로워집니다. 시트가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 ‘스위블’, 기존보다 훨씬 더 앞뒤로 시트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는 ‘파워 롱 슬라이드’ 같은 새로운 시트조절메커니즘은 다양한 상황과 니즈에 맞춰 자동차 내부가 최적화된 공간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동시에 이러한 움직임을 견뎌낼 수 있는 고강도의 프레임, 시트 벨트와 같이 안전장치가 결합된 시트는 이동하는 공간 안에서도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인간과 교감하는 지능형 시트의 핵심은? 

 

새로운 이동 경험을 위한 능동형 컴포트 기술

 

핵심 하나, ‘능동형 컴포트’ 기술입니다 모든 것이 바뀌어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사람들의 ‘경험’입니다. 보다 진화된 컴포트 기술은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제 자동차는 커넥티비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자동차 내외부의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대트랜시스의 시트는 이 같은 기술을 적용하여 개인의 신체조건에 맞는 최적의 자세를 제공하고, 날씨 변화에 맞춰 쾌적한 온도를 조절한다거나 각자의 취향에 맞는 사운드를 제공하는 등 독립된 개인 공간 같은 맞춤형 편의를 구현합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의 콘솔 결합형 스마트 암레스트

 

핵심 둘. ‘직관적인 HMI’입니다. 삶의 공간과 이동 공간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사람들은 차량 내부에서는 더욱 많은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죠. 그만큼 자동차는 더 많은 정보를 전달받고 개인의 니즈를 받아 다양한 기능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이를 사용자의 시각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수행하려면, 직관적인 HMI(Human machine interface) 기술이 필요합니다. 마치 사람과 교감하는 듯한 스마트한 시트는 이 같은 진화된 기술을 통해 완성됩니다.

 

 

최적의 휴식을 선사할 릴렉션 컴포트 기술

 

핵심 셋. ‘릴렉션 컴포트 기술’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자세는 무엇일까요? 바로 ‘무중력 자세’입니다. 무중력 자세란 말 그대로 중력이 없는 상태입니다. 자동차 시트의 편리함이 더욱 강조될 자율주행 시대, 무중력 중립 자세와 공간, 시야 등을 모두 고려해 최적의 자동차 시트용 무중력 중립 자세를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릴렉션 컴포트 기술은 안락함을 증대시킨 최적의 휴식 자세를 제공하며 온전한 휴식의 시간을 선사합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

 

천연 피자마 오일을 활용한 바이오 폼패드

 

친환경 시트 기술은 지구와 사람이 함께 공존하기 위한 노력과 고민이 담겨있습니다. 시트를 개발, 제조, 폐기하는 모든 과정에서 자연환경에 끼칠 영향을 고려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연구합니다. 이와 함께 사람들의 건강을 위한 웰빙헬스케어 재료를 도입해나가죠. 천연 피마자씨 오일을 추출하여 만든 바이오 폼패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천연 재료를 활용해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을 줄인 것은 물론 항균 효과를 높여 사람의 건강에도 좋은 시트를 완성했습니다.

 

 

현대트랜시스는 매일 새로운 한계와 마주하며 또 다른 가능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즐거움과 온전한 휴식으로 가득한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치열한 노력으로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위대한 업적도 매일 매 순간 반복되는 움직임이 누적되어 어느 순간 빛을 발하듯, 움직이지 않고 탄생하는 결과물은 없습니다. 누군가의 ‘움직임’을 위한 현대트랜시스의 미래를 위한 움직임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정지원, 이은지

사진 현대트랜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