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크리에이터] 취준생을 위한 현대트랜시스 시트연구원 인터뷰 2탄

 

안녕하세요. 현대트랜시스 송경민 연구원입니다. 지난 현대트랜시스 시트연구원 인터뷰 1탄에 이어 이번에는 2탄을 준비했습니다. 시트설계팀, 시트설계개선팀, 시트구조설계팀, 시트기능설계팀 연구원들을 만나볼까요?

 

 

Q. 현대트랜시스 입사를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시트설계팀: 현대트랜시스는 제가 원했던 설계업무를 할 수 있어 좋았고, 시트라는 아이템이 다른 부품에 비해 완제품이라는 느낌이 강해 재미있어 보였습니다.

 

시트설계개선팀: 우선 동탄 시트 연구소 기준 지리적으로 이점이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대생들은 지방 근무가 필연적이라는 말이 있는데, 동탄 연구소는 이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죠. 더불어 "시트" 라는 아이템 자체가 후에 자율주행, UAM 등과 함께 꾸준히 이용될 아이템이라는 생각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시트구조설계팀: 공간으로서의 자동차를 설계하고 싶었던 만큼 그 안에서 가장 중요한 아이템인 시트설계를 꿈꿨습니다. 현대트랜시스는 현대자동차 차량의 시트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부품 중 가장 비싼 부품 톱3에 들만큼 비싸고 중요한 시트를 담당하고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Q. 현재 소속된 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가요?

 

시트설계팀: 시트설계팀은 몇 가지 차종을 담당해 패키지설계, 부품설계 개발과정에서의 다양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양산되게끔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설계는 시트와 주변 내장부품, 승객을 고려한 설계를 의미하고, 부품설계는 폼패드, 사출커버, 프레임 등을 다룹니다.

 

시트설계개선팀: 설계개선팀은 시트를 양산하고 난 이후의 이슈를 해결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직무이며, 이외에도 양산 이후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트구조설계팀: 시트구조설계팀은 시트의 뼈대가 되는 프레임을 설계하는 팀입니다. 공간으로의 자동차가 중요해지면서 시트의 움직임이 다양해지고 고객의 니즈 또한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대응하는 간단한 폴딩부터 폴드 앤 다이브, 릴렉션 등 메커니즘 설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트기능설계팀: 시트기능설계팀은 시트에 들어가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다루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저희가 대표적으로 설계하는 부품으로는 히터, 통풍, 공압, 스위치, 마사지 모듈 등이 있습니다. 양산차에 적용되는 부품을 담당하기도 하지만, 최근 시트의 기능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됨에 따라 기능 부품과 관련된 여러 선행 연구 및 신기술 개발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Q. 시트연구에서도 여러 직무가 있는데, 해당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시트설계팀: 대학생때 자동차동아리 활동을 하며 설계했던 경험이 재미있어서 설계직무로 결정했습니다. 현대트랜시스 시트본부의 설계직무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시트의 일부보다는 전체를 다루고 싶어서 '시트설계' 직무를 선택했습니다.

 

시트설계개선팀: 학부생활 동안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직접 문제를 처리한 경험이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법인, 고객사, 협력사 등 다양한 부문과 컨택하여 업무를 하는 게 적성에 맞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시트구조설계팀: 사람도 뼈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듯이, 시트 또한 시트 내의 프레임이 없으면 여러 움직임이 불가능합니다. 메커니즘의 이해와 구동 설계를 하고싶어 해당 팀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시트기능설계팀: 학부 및 대학원 생활 동안 배운 기계공학, 전자공학 두가지 전공을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직무가 기능설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직 검증되지 않은 다양한 신기술을 연구해볼 수 있는 것도 선택의 이유입니다.

 

Q. 신입사원 1년 동안 어떤 업무를 수행했나요?

 

시트설계팀: 과거 차종, 유사 차종을 참고하여 새로운 디자인에 맞춰 설계를 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여러 번 반복 중입니다. 또한 고객들이 시트의 다양한 옵션(파워, 히터, 통풍, 커버링 등)을 선택할 수 있는 만큼 들어가는 부품도 다른데요. 이러한 사양관리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시트설계개선팀: 공장에서 출고될 때 혹은 정기적인 사내의 검열을 통해 발생되는 문제들을 개선함으로써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시트구조설계팀: 지난 1년동안 양산업무를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차종의 품질 이슈에 대응하고, 해마다 보완되고 변화하는 양산 차종을 담당했습니다.

 

시트기능설계팀: 저희 그룹 아이템인 히터/스위치/공압시스템을 설계 및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최근엔 공압 시스템 관련된 다양한 선행 과제에 참여하며 아이디어를 내고, 개발 및 검증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지금 하는 업무가 입사 전에 생각해왔던 것과 동일한가요?

 

시트설계팀: 컨셉을 잡고, 법규에 맞추고, 설계하고, 시험하고, 개선하는 전체적인 설계업무는 자동차 동아리 활동과 흡사하여 생각했던 것과 대부분 동일했습니다. 하지만 승객의 몸에 직접 닿고 잘 보이는 부품인 만큼 안락함과 외관에 대해서 더욱 신경 써서 설계한다는 점이 차이가 있었습니다.

 

시트설계개선팀: 입사하기 전에 예측한 것보다는 훨씬 다양한 문제들을 접했고, 이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틀에 박히지 않은 업무들이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트구조설계팀: 개발차종의 설계를 생각했던 것과 달리 양산 차종을 맡고 있는데요. 오히려 양산차종을 하면서 다양한 사양을 익히고 여러 프레임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시트기능설계팀: 입사 전 회사 유튜브, 논문 등을 통해 ‘시트 내에서 어떤 기능을 다루겠구나’라고 예상하긴 했지만, 입사하고 보니 이를 어떻게 설계하는지는 다른 개념이었는데요. 대부분의 업무가 여전히 익숙해지는 과정에 있지만, 특히 신기술 개발에 머리를 쓰는 과정은 아직도 새로운 듯합니다.

 

Q. 신입사원으로서 본인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시트설계팀: 시트 안의 한 부품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시트 전체를 다루는 직무이다 보니 넓은 시야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사출커버를 수정했다면, 이로 인해 프레임과 간섭이 있진 않을지, 커버링을 잘 잡아줄 수 있을지, 움직이면서 센터콘솔에 닿지는 않을지, 승객이 이물감을 느끼진 않을지 등 다방면으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제품이 나오기 전에 미리 생각해서 반영해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트설계개선팀: "왜?" 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업무를 임했던 것 같습니다. 모든 일에는 타당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면 새로운 문제들을 직면했을 때, 이전에 해결했던 문제들을 바탕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시트구조설계팀: 문제 해결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든 업무를 할 때 타 팀, 타 회사와의 회의나 업무 협조가 필요한 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소통 능력 또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트기능설계팀: 스스로 공부하고 탐구하려는 의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 업무뿐만 아니라 신입사원에게 모든 업무는 다 새롭고 어렵기 마련인데요. 모르는 분야일수록 더욱 파고들어 공부하려는 자세, 문제 발생의 원인은 무엇일지 본인 스스로가 곰곰이 생각해보며 탐구하는 자세가 결국 업무 수행을 더 빠르게 하는 지름길이더라고요. 물론 저에게도 어려운 부분이라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웃음)

 

Q. 학생 때 배웠던 전공지식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현대트랜시스 시트 충돌 시험

 

시트설계팀: 기계공학 전공으로서 직간접적으로 대부분의 전공이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충돌시험, 내구시험, 열선/통풍성능시험 등의 결과를 확인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는 역학이 기반이 됐습니다. 또한 도면을 작성하며 공차를 결정하거나, 사출, 프레스, 용접 등의 공정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과정에서도 전공이 활용됩니다.

 

시트설계개선팀: 우선 강도, 강성 및 다양한 기계적 성질에 대한 직관이 가장 많이 활용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판단이 어떤 유관부서에 검토를 요청해야 하는지, 혹은 요청 전 진행이 가능한지에 대한 가불 판단이 가능케 했기 때문입니다.

 

시트구조설계팀: 학생 때 배웠던 전공지식을 쓰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구조설계 라는 이름에 걸맞게 역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때가 많았습니다. 모멘트나 힘에 대한 이해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역학을 가장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시트기능설계팀: 기능설계팀이다 보니 4 역학을 전체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히터매트 설계의 경우 학부 배운 열전달 지식을 활용하는데요. 공압시스템 그와 관련된 여러 선행과제에선 유체역학도 유체역학이지만, 특히 모듈을 구조적으로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해 기구학 관련 지식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시스템이 제어기로 제어되다 보니 전기전자공학 지식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느끼는 현대트랜시스의 장점은?

현대트랜시스 동탄시트연구센터

 

시트설계팀: 유연근무제나 자유로운 휴가 사용 등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유럽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시트설계개선팀: 근무 분위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수평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하며, 낮은 연차 직원들의 의견반영을 많이 해주려고 합니다.

 

시트구조설계팀: 제가 느끼는 현대트랜시스의 장점은 미래가 밝다는 것입니다. 여러 신사업과 좋은 아이템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시트기능설계팀: 차량 구입 지원이나 주택자금 지원 같은 복지제도가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작년에 임직원 할인 무이자 대출 덕분에 가벼운 마음으로 차량을 구매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지포인트나 임직원카드 등도 쏠쏠하게 쓰고 있고, 맛있는 밥도 장점이죠.

 

취준생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현대트랜시스의 다목적 모빌리티 시트 시스템 '비전 모델-21'

 

시트설계팀: 회사를 선택할 때 단순히 월급이 많은 곳, 편한 곳, 가까운 위치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흥미를 찾아 그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선택했으면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자동차를 좋아하는데 자동차회사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시트설계개선팀: 당장 취업이 되지 않았다는 불확실함 때문에 불안하고, 많이 스트레스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미 충분히 본인들은 뛰어나며, 필요한 인재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원하는 결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혹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원하는 결과를 위해 노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입사 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웃음)

 

시트구조설계팀: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일이라면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요즘은 시트에 대해 알아보려면 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기계공학적인 기초 지식과 시트에 대한 마음만 있다면 누구든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시트기능설계팀: 취업을 희망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알아보고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현직자로부터 팀이 어떤 일을 하는지를 듣는 말이죠. 그래야 본인이 하고 싶은 회사와 팀을 선택할 있으니까요. 그리고 취준하는 시간이 힘들겠지만 자신감을 잃지 않고 끝까지 달려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1탄부터 총 8명의 시트연구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물론 시트연구소의 모든 팀의 인터뷰는 아니었지만, 대부분의 팀을 인터뷰하면서 저도 각 팀이 어떤 일을 하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는데요. 취준생분들이 연구원 인터뷰를 통해서 직무를 선택하고, 면접을 준비하고, 회사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