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크리에이터] 『SHE(안전) 퀴즈_in the Factory』 제작기 (비하인드)

 

안녕하십니까, 안전보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T.크리에이터 4기 박래성 매니저입니다. 지난 10월 16일 현대트랜시스 사내 게시판을 통해 『SHE(안전) 퀴즈_in the Factory』 지곡공장 영상이 공개되었는데요.

 

오늘은 사업장의 안전을 책임져 줄 ‘SHE QUIZ’ 영상의 생생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현장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열정 넘쳤던 촬영 현장은 물론 저를 비롯한 안전보건팀 직원들의 활약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HE 퀴즈?!

 

『SHE(안전) 퀴즈_in the Factory』는 사업장 사고 예방 및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인데요. 여기서의 SHE는 Safety(안전), Health(보건), Environment(환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현장에 보다 친밀하게 다가가기 위해 현장 기술직 분들과 직접 인터뷰를 나눠보고자 기획하게 되었는데요. 진행은 Bolt(저)와 Baki(조대근 매니저)가 맡았는데, 사실 진행자 선정 시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전문 MC가 아니라 진행이 조금 매끄럽지 못할 수도 있지만 현장 촬영 시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어 내부 직원이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본격적인 촬영 시작! 지곡공장부터 START!

 

촬영에 앞서 『SHE(안전) 퀴즈_in the Factory』를 기획한 Danial(김형업 책임매니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현장 근무자와 안전에 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상호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싶었다”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현대트랜시스 전 임직원들에게 안전 준수 문화가 전파되고 정착되면 좋을 것 같다”라고 사전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촬영은 간단한 인터뷰이 소개를 시작으로 현장 내에서 가장 위험한 요소와 사고 예방을 위해 실천하는 원칙, 개선 사례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소통과 제안, 본인의 안전 다짐 등으로 인터뷰를 마무리한 후에는 안전보건 관련 퀴즈를 함께 풀어보고 상품을 건네는 유쾌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실제로 작업하는 인서트 촬영도 진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인터뷰를 진행하신 임계춘님은 “처음 진행하는 인터뷰라 부담이 컸지만 촬영 분위기를 편안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셔서 안전보건 관련된 활동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어진 성연공장에서의 촬영!

 

지곡공장 촬영에 이어 둘째 날에는 성연공장을 방문했는데요. 즐겁고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촬영이 진행되었습니다.

 

저와 함께 MC를 진행했던 Baki(조대근 매니저)는 “처음에는 눈앞에 카메라가 여러 대가 있어서 어색했지만 다들 즐겁게 촬영을 해서 그런지 시간이 지날수록 떨지 않고 편하게 임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서 “이 영상이 사업장 안전 문화 형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바램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영상을 제작하며 각본, 연출, 인터뷰 대상자 섭외 등 가장 많은 일을 담당했던 Jeremy(문성현 매니저)는 “훌륭한 두 MC와 인터뷰 대상자분들 덕분에 재미있게 촬영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라며 뿌듯함을 나타내었습니다. 또한 “안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현대트랜시스 임직원 모두에게 잘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안전보건팀 Tony(박준규 팀장)은 “불안전한 습관과 미흡한 안전의식이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영상을 통해 안전에 대한 메시지가 공유되고 공감대를 형성해 안전 조직문화가 더욱 안착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저 역시 처음 시나리오를 받고 오프닝 대본을 고민하는 내내 과연 내가 매끄럽게 진행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뷰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 주셔서 어느새 긴장이 풀리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촬영을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은 늘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이 영상을 더 많은 분들이 보시고, 안전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더불어 『SHE(안전) 퀴즈_in the Factory』  성연공장 편은 11월 사내게시판에 게시 될 예정이니, 성연공장 편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