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in] "파워트레인의 생산성 향상은 우리가 책임진다"

 

현대트랜시스는 자동차의 주행 성능을 책임지는 파워트레인 및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하는 시트를 개발·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특히 변속기와 감속기는 소재부터 가공, 조립, 검사 등 다양한 공정을 거쳐서 탄생하는데요. 이러한 공정은 높은 신뢰성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어느 하나도 소홀할 수 없죠.

 

현대트랜시스의 기술력을 엿보는 ‘하이 트랜시스’의 코너 [Zoom in]에서 가공, 용접을 담당하고 있는 보전2팀 공정개선반의 업무와 삶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Q. 공정개선반은 어떤 업무를 하나요? 사례를 들어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성대 반장: 공정개선반은 가공, 용접 파트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가공파트는 생산라인에 필요한 지그 및 치구부 제작과 현장 장비 파손 긴급대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용접파트는 라인 운영에 필요한 대차, 함 등을 제작/보수하고 안전 관련된 설치물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작업 의뢰가 접수되면 요청자의 요구에 맞게 결과물을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작업자의 아이디어나 노하우가 많이 요구됩니다.

 

Q. 가장 자주 공정개선을 의뢰하는 부문은 어디인가요? 주로 어떤 작업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김영관 사원: 최근 EV라인의 작업 의뢰가 늘고 있습니다. 전동화 전환에 따라 EV감속기 물량이 늘어나면서 설비 고장도 함께 늘고 있어요. 설비의 필수적인 구동 부품이 파손돼 라인이 멈추면, 업체 대응까지 시간이 오래 소요됩니다.

 

공정개선반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에 직접 투입돼 긴급으로 부품을 제작하고 대응합니다. 우리가 가진 아이디어와 전문적인 노하우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어요.

 

Q. 공정개선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궁금합니다.

 

전재완 사원: 제가 맡고 있는 용접 파트는 작업자의 기술 역량이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접과 관련된 자격증을 갖고 있으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기술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팀원/선배들과 소통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소통 부재로 인해 진행 중인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 팀원/선배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공정개선 업무를 선택한 계기가 있나요?

 

강성대 반장: 고등학교 때부터 용접을 배웠고 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제가 가진 용접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게 너무 보람 있고 적성에도 맞았어요. 저는 일을 하더라도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미를 느끼면서 일을 해야 능률이 오르잖아요. 일을 하더라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공정개선반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Q. 회사생활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전재완 사원: 고등학교부터 용접을 전공했고 군생활도 용접병으로 근무할 만큼 용접에 관심이 컸습니다. 공정개선반 업무를 하면서 점점 용접에 대한 욕심이 커져 회사 대표로 뿌리기술경기대회에 나갔던 적이 있습니다. 한 가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무려 8시간 동안 용접을 해야 하는 과제였습니다. 저보다 경력이 높은 참가자들이 많아서 입상을 하지는 못했지만 최선을 다했던 기억이 납니다. 만약 기회가 된다면 경력을 더 쌓아서 다시 한번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Q. 휴식이 주어지면 가장 해보고 싶은 일은?

 

김영관 사원: 평소 취미로 캠핑과 낚시를 하고 있지만, 장기간으로 다녀오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시간이 많이 주어지면 가족들과 장기간으로 캠핑을 다녀오고 싶습니다. 자녀들이 크면서 대화가 적어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모닥불을 피워놓고 맥주 한 잔 같이 하면서 평소에 못했던 얘기도 하고, 가족들과 돈독해지는 시간을 더 많이 갖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강성대 반장: 공정개선반은 집안의 척척박사인 아버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공정개선반이 예전의 명성 그대로 회사에 꼭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인정받았으면 좋겠고, 반원 모두가 단합해서 노력하면 반드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