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리 방법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우수한 연비 효율은 물론 친환경 차량 특성상 취득세,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전기 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만큼, 특성도 다르고 관리 방법에 있어 차이점이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과 관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Q. 하이브리드용 엔진오일이 따로 있나요?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속에서 모터를, 고속에서 내연기관을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엔진 열 상승이 일반 차량보다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엔진 내부 열이 충분히 오르지 않은 저속 및 저온 구간에서도 엔진 내부에 강력한 보호막을 형성해야 하기 때문에 엔진을 보호할 수 있는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최적화된 저점도 엔진오일은 엔진 보호 및 차량 수명 연장 연장에 도움을 줍니다.

 

 

오일 점도를 확인하는 건 의외로 간단합니다. 엔진 오일은 미국 자동차 기술협회가 정한 분류에 따라 용기 혹은 주입구에 ‘5W-30’, ‘10W-40’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앞에 표시된 숫자가 저온 점도를 의미하고 ‘W’는 Winter를 뜻합니다. 즉, 낮은 기온에서 엔진 오일이 쉽게 흐르는 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뒤쪽의 숫자는 고온 점도로 엔진 가동 후 온도 상승에 따른 변화를 알려주는 정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은 0W-20, 0W-40 등 저점도 오일 사용을 권장하고 시중에 전용 엔진 오일이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제조사에서 모델별로 엔진 오일 점도를 안내하고 있으니 미리 차량 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히터를 사용하면 연비가 나빠지나요?

 

자동차 히터는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 엔진의 열 또는 전기를 사용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냉각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엔진이 작동되고, 전기를 이용하는 PTC 히터 장치가 작동되며 배터리가 추가적으로 소모됩니다. 따라서 히터 사용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저하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저속 운행이 많은 도심 지역이나 잦은 신호 구간에서는 전기 모터와 엔진의 동력 변환이 자주 이뤄지고 냉각수의 온도를 올리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연료 효율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 이온 배터리입니다. 가볍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많이 사용되지만 온도에 민감합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배터리의 내부 저항이 증가하고, 리튬 이온의 이동속도가 줄어들어 배터리 전압이 낮아집니다. 이는 배터리의 충전량과 방전량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배터리 수명에도 영향을 줍니다. 또한 배터리가 충분하게 활성화되지 않을 경우 전기모터의 출력도 감소하게 되며, 배터리 효율이 낮아지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도 함께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연비 하락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급출발과 급정거, 급가속을 지양하고 경제 속도를 준수한 정속 주행으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이점이 있다면 엔진의 열을 충분히 올릴 때까지 히터 작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전기 모터로 주행하는 저속에서 엔진이 추가로 냉각수를 가열하는 것을 방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Q. 하이브리드도 종류가 있나요?

하이브리드 차량은 작동 원리에 따라 종류가 구분됩니다. 차종은 크게 풀 하이브리드와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나뉩니다.

 

 

먼저 풀 하이브리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방식으로 전기 모터가 엔진을 보조하는 것은 물론이고 독립적으로 차량을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전기 모터만으로 일정 수준까지 주행이 가능해 연비 절약 효과도 탁월합니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그랜저 하이브리드 등이 대표적인 풀 하이브리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한 기아 스포티지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엔진 구동이 주력이며 전기 모터가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내연기관에 장착된 12V 배터리의 전력 사용을 보완하고 시동이나 초반 가속 시 힘을 더해줍니다. 엔진 부담을 덜어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부드러운 주행 질감을 얻을 수 있고 배출가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 모터가 작고 가벼워 공간을 침해하지 않으며 개발 비용이 적게 들고 기술 적용도 수월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 특성이 더 반영된 차량입니다. 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배터리 용량을 늘리고 전기 모터도 적극 사용합니다. 당연히 전기 모드로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고, 전기차처럼 외부 전원으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충전된 전기 사용 후 엔진을 구동하기 때문에 연비 효율도 뛰어납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하거나 출퇴근 시에만 이용한다면 엔진 개입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차량입니다. 하지만 운행 조건, 날씨에 따라 연비나 퍼포먼스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은 어렵지 않으므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잘 활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