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Culture

완벽준비! 겨울철 전동 킥보드 200% 즐기고 싶다면?

거리에서 전동 킥보드를 타는 사람들의 모습이 이제는 낯설지 않습니다. 배낭을 메고 전동 킥보드를 타는 대학생, 아침 출근 길 서류 가방을 들고 킥보드를 타는 직장인 등 다양한 연령층이 전동 킥보드를 즐기고 있죠. 그러나 ‘킥라니’라는 용어가 등장했을 정도로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빙판길, 온도 차로 인한 킥보드 관리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전동 킥보드를 보다 안전하고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겨울철 전동 킥보드 200% 즐기기’에 대해 현대트랜시스에서 준비했습니다. 평소 전동 킥보드를 자주 이용한다면 주목! 해주세요. 


(*킥라니란? 킥보드+고라니의 합성어로 고라니처럼 갑자기 불쑥 튀어나와 운전자를 위협하는 전동 킥보드 운행자를 이르는 말) 

겨울철 주행 불청객 ‘이것’의 정체는?

겨울철, 전동 킥보드를 타기 전에 알아 두면 좋을 3가지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불청객은 바로 ‘블랙아이스’입니다. ‘블랙아이스’는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길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얇게 얼어붙은 것을 의미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전동 킥보드를 타다가 블랙아이스에 미끄러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 브레이크 제동에 유의하세요. 겨울철 전동 킥보드를 탈 때는 브레이크 제동을 조금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통 고무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 전동 킥보드를 타고 계신다면? 통고무 타이어는 겨울철에 브레이크 밀림 현상이 더욱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해가 짧아지는 겨울철 야간 주행 시 안전에 유의하세요. 인도에서는 운행할 수 없는 전동 킥보드, 밤에 도로에서 자동차와 함께 있으면 잘 보이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전동 킥보드 관리 포인트 

겨울철에는 전동 킥보드를 주행할 때뿐만 아니라 관리할 때도 특별히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주행 후 실내에 들어와서 바로 충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낮은 외부 온도, 따듯한 실내 온도의 차이로 인해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의 여유를 두었다가 온도 차가 줄어들면 그때 충전을 해주세요. 추운 날씨로 인해 전동 킥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실내 보관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온도가 낮아지면 배터리가 빠르게 방전되기 때문입니다. 전동 킥보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2주에 한 번쯤은 배터리 충전을 하는 것이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무장! 따뜻한 라이딩을 위한 묘책 

손가락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도록 뚫려있는 핸들 장갑

날씨가 추우면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때 손이 매우 시립니다. 그래서 다양한 전동 킥보드 방한용품 역시 인기를 끌고 있죠. 브레이크와 손잡이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동 킥보드 전용 핸들 장갑, 바람을 막아줄 넥 워머, 방한 무릎 보호대 등 각양각색 용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킥고잉 X TNGT 협업, 킥고잉 에디션 전동 킥보드 방한세트

공유 전동 킥보드 기업들 역시 다가오는 겨울 라이딩 준비에 한창입니다. 공유 전동 킥보드 브랜드 ‘킥고잉’은 LF 남성복 브랜드 TNGT와 협업하여 킥고잉 에디션 장갑, 목도리, 모자 세트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베네통 핸들커버도 킥고잉 킥보드에 씌워 출시하기도 했죠.  

개인용 전동 킥보드가 없다면? 

공유 전동 킥보드 각 사의 이용정보 (2020년 6월 기준)

따듯한 라이딩을 위해 완벽한 준비를 마쳤는데 개인용 전동 킥보드가 없다면? 공유 전동 킥보드를 사용해보세요. 각 사의 앱을 통해 주변에 가장 가까운 대여소를 찾은 뒤 대여, 운행, 주차, 반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킥고잉, 디어, 고고씽, 씽씽, 각 사의 이용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동 킥보드의 원조 미국의 '오토패드'

전동 킥보드의 원조를 아시나요? 바로 상용화된 전동 킥보드의 원조, 미국의 오토패드입니다. 1910년대에 등장한 오토패드 그리고 110년의 세월을 넘어 전동 킥보드는 다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몇 번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시나요. 추운 날씨로 인해 이용자가 감소하는 겨울이라 하지만, 꼼꼼한 준비와 안전을 생각하며 이용한다면 겨울은 전동 킥보드를 즐기기에 좋은 계절일 것입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안전은 가을, 겨울 할 것 없이 사계절 내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이은지

사진 셔터스톡, 킥고잉, 스미소미언 미국역사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