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대트랜시스 제어성능검증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T.크리에이터 4기 박승원 연구원입니다.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 임직원 모두가 하나로 뭉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고민을 한 적이 있는데요. ‘노래’를 통해 이야기를 하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 회사 주제가 만들기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주제가’라고 하면 뭔가 거창해야 할 것 같고, 너무나 막연하다는 느낌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 또는 우리회사의 임직원들의 단합을 위한 내용을 담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회사 주제가를 만든 이야기와 맨 마지막에는 완성된 곡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주제가 만들기, 그 첫번째는?
주제가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방향성, ‘주제 선정’이겠죠.
회사와의 연관성, 최근 트렌드 등을 떠올려 보니 ‘자동차 시장에 대한 변화’, ‘도전과 혁신’ 이런 키워드들이 떠올랐습니다. 이 중 ‘끊임없는 도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이라는 키워드로 주제를 잡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체의 방향성과 주제는 “현대트랜시스 직원 모두 도전과 혁신이라는 하나의 방향성으로 뭉쳐서 나아가자”로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웃음)
주제가 만들기, 그 두번째는?
이제 주제에 맞는 장르와 음악을 정하고 만들어야겠죠. (사실상 가장 메인 내용입니다)
도전, 혁신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예전에 TV에서 보던 로봇만화영화 같은 영웅액션물이 떠오르지 얂나요? 저만 그럴 수도 있습니다.(웃음)
영웅액션물 느낌은 역시 만인의 소울 음악인 ‘Rock’ 장르가 딱 인 것 같습니다. 기타 선율이 주는 감동과 전율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죠. 그럼 Full band 음악으로 해서 ‘Rock’ 장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메인테마 작곡
Rock이라는 장르에는 일렉기타, 베이스, 드럼 이 세가지는 필수 요소인데요. 특히 일렉기타 사운드에 Distortion, Drive를 줘서 강한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드럼은 기본 8비트를 바탕으로 빠르고 강한 느낌의 박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베이스는 드럼을 따라 흘러가도록 기본 8비트 연주를 하도록 하고, 전체적인 코드진행은 아무래도 가장 대중적인 요소가 가미가 되어야 호불호 없이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머니코드’를 한번 사용해보겠습니다. 여기서 ‘머니코드’란 대중음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진행으로, 대부분의 유명한 곡은 다 이 코드를 사용했죠. (웃음)
저는 Ⅳ-Ⅴ-Ⅲ-Ⅵ 진행으로 코드를 써보겠습니다. 장조는 남성 보컬이므로 대표적인 마장조에서 하는 게 좋겠는데요. 그렇게 되면 코드진행은 A – B – G#m – C#m 느낌으로 Sabi를 만들면 되고, 일렉기타는 파워코드를 잡고 강하게 Drive를 넣고, 베이스와 드럼은 8비트로 쭉 밀어주는 느낌으로 Sabi를 만들면……
짠! 이런 느낌이 되겠네요. 어때요? 참 쉽죠? (웃음)
# 메인테마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Song form을 작곡
이제 메인테마, Sabi, 즉 후렴부분이 나왔으니 느낌을 살려서 A파트 B파트 등 전체적인 노래의 구성을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은 간단하고 심플하게 드럼의 카운트로 시작으로 하겠습니다. 코드진행은 메인테마 진행이랑 비슷하게 진행하지만, 완전 똑같이 가면 너무 루즈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Sabi 들어갈 때 임팩트의 느낌을 주기 위해선 좀 단순하고 심플한 느낌으로 진행해야 할 것 같은데요.
전체적인 구성은 A – B – Sabi – A – B – Sabi 반복 이렇게 깔끔하게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짠! 이런 느낌이 되겠네요. 어때요? 참 쉽죠? 덧붙여서 멜로디 라인도 작곡했습니다. (웃음)
# 곡의 느낌을 살려 작사
사실 어떻게 보면 가장 어려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작곡보다는 작사가 어려웠는데요. 이번에 주제가를 만들면서 제가 좋아하는 김이나 작사님이 진짜 대단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후렴부터 작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멜로디 라인이 이런 분위기이므로, 우리가 처음에 설정했던 주제가의 테마를 바탕으로 써보겠습니다.
Sabi)
우리의 새로운 꿈을 찾아 달려가
넘어지고 쓰러져 부서진다 해도
끝없이 달려가
우릴 멈출 수는 없으니
새로운 그 날까지
짠! 이런 식으로 작사를 했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그러면 A1파트와 A2파트의 작사도 마무리해보도록 하죠. 전체가사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1)
저 높이 하늘 위로 날아다니던
찬란하게 빛나던 우리 모습은
이제는 아무것도 남은 거 없이
그저 눈 앞의 길을 걷고 있을 뿐
어디로 가야 할지 아무도 모른 채로
우린 다시 달려가야 해
꿈을 찾아 달려야만 해
Sabi)
우리의 새로운 꿈을 찾아 달려가
넘어지고 쓰러져 부서진다 해도
끝없이 달려가
우릴 멈출 수는 없으니
새로운 그 날까지
A2)
끝없이 펼쳐지는 저 하늘 넘어
우리들의 빛나는 꿈이 있을까
더 이상 부서지고 쓰러지지마
그저 내 앞만보고 달려갈뿐야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어딘가로
우린 다시 이겨내야 해
찬란했던 그 날을 위해
Sabi)
우리의 새로운 꿈을 찾아 달려가
넘어지고 쓰러져 부서진다 해도
끝없이 달려가
우릴 멈출 수는 없으니
새로운 그 날까지
Sabi2)
우리의 마지막 꿈을 찾아 달려가
눈앞을 봐 우리를 기다리는 미래를
끝까지 달려가
이젠 멈추는 걸 모르니
마지막 그 날까지
끝까지 달려가
우릴 멈출 수는 없으니
마지막 그 날까지
회사 주제가가 있으면 이를 통해 임직원 모두 더욱 단합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한 작곡, 작사 과정을 설명 드렸는데요. 완성된 곡을 공개하겠습니다.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이 음악을 통해 우리 회사의 ‘도전과 혁신’을 모두 느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Story > 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청룡의 해 일출 명소 (0) | 2023.12.28 |
---|---|
[T.크리에이터] 현대 드라이빙 라운지 이용, A to Z! (0) | 2023.12.26 |
[T.크리에이터] 나랑 별 보러 가지 않을래? 사이판 별빛투어 후기! (0) | 2023.12.05 |
미리 준비하면 좋은 자동차 월동준비 (0) | 2023.12.01 |
[T.크리에이터] MZ의 MZ핫플 여행기: 양양 편 (0)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