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의 발전사를 살펴보면, 상당 부분은 파워트레인의 성능과 차체 디자인에 치중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성능과 효율 향상은 내연기관의 숙명이었고,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야 하는 디자인은 변화와 발전에 민감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최근 발매되는 자동차는 내부 공간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특히 인간의 몸이 가장 많이 닿는 자동차 시트는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영역으로 진화하고 있죠. 단순한 탑승 공간을 넘어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와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요즘 자동차 시트에는 버튼이 많습니다. 센터페시아의 버튼은 없애는 추세지만, 반대로 자동차 시트에는 버튼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시트에 많은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최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대형 전기차 아이오닉 9을 예시로 최신 자동차 시트에 적용된 혁신적인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첨단 기술로 최고의 이동경험을 누릴 수 있는 1열 시트
전동시트 & 메모리 시트
전동시트는 버튼 하나로 시트의 위치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죠. 상하, 전후 이동은 물론 등받이 각도와 요추 지지(럼버 서포트)까지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오닉 9의 운전석은 최대 18방향 조정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시트를 조정할 수 있으니 탑승자 신체 구조에 맞는 편한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시트 조정은 상당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최적의 운전자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죠. 운전자세가 편해야 사고 위험을 낮추고 위급 상황에서도 빠르게 회피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시트는 여러 명이 같은 차량을 이용할 때 유용합니다. 마치 단축키를 사용하듯, 시트 위치를 저장해두고 번호 버튼만 누르면 사용자의 프로필에 맞춰 자동으로 시트가 조정됩니다. 이는 운전자 교체가 빈번한 가정, 혹은 렌터카 서비스에서 큰 장점입니다. 아이오닉 9의 경우 시트를 비롯해 사이드미러, 운전대 위치까지 연동됩니다.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현대트랜시스가 개발한 에르고 모션 시트는 운전자의 편안함과 안전을 모두 고려한 첨단 시트 시스템입니다. 시트 내부에 있는 공기 주머니를 제어하여 운전자에게 최상의 안락함과 착좌감을 제공하는 인체공학적 시트입니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한 운전자의 등과 허리, 골반을 움직여 피로를 경감시키죠. 이 기능은 버튼을 눌러 직접 활성화시킬 수도 있지만, 1시간 이상 주행하면 스마트 자세 보조 기능이 스스로 작동하면서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건강 측면에서도 세심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인간은 서 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허리에 더 많은 하중을 받게 되는데요. 에르고 모션 시트의 허리 보호 기능은 일정한 패턴으로 요추 지지대를 움직여 허리에 누적된 피로를 줄여줍니다. 스포츠 주행 시에는 또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두툼한 사이드 볼스터가 레이싱카의 버킷시트처럼 운전자의 상체를 단단히 잡아주어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행거리가 많거나 운전 중 편안함을 중시하는 운전자라면, 에르고 모션 시트는 분명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통풍/열선 시트
한국처럼 뚜렷한 사계절을 가진 국가에서 통풍과 열선 시트 기능은 필수입니다.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면서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해주죠. 이러한 기능은 단순히 편의를 넘어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추고, 안전에 기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과 동승석에 적용된 릴렉션 컴포트 시트는 말 그대로 자동차에서 취할 수 있는 가장 편안한 자세를 제공합니다. 요추지지대와 레그레스트가 연동되면서 엉덩이와 허리에 집중된 하중을 분산해주기에 극도로 편안한 자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지간한 안마 의자보다 편하죠. 주행하지 않고 차에서 휴식을 취할 때 유용한 편의 기능으로, 전기차 충전 시 혹은 차 안에서 누군가를 기다릴 때 특히 유용합니다.
워크인 디바이스
최근 출시되는 차들은 조수석 등받이 옆쪽에도 버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워크인 디바이스 버튼인데요. 운전석 또는 2열에서 1열 조수석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조수석을 전후방으로 이동하거나 등받이 각도를 조정할 수 있죠. 덕분에 조수석 탑승자가 잠든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편안한 자세로 조정해줄 수 있고, 2열 승객의 무릎 공간도 더 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탑승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2열 시트
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
아이오닉 9은 2열 시트에도 마사지 기능이 있습니다. 운전석의 에르고 모션 시트가 공압 시스템을 활용하여 운전의 피로를 줄이고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부담을 줄이는 것에 중점을 뒀다면, 2열의 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는 탑승자의 휴식을 위한 본격적인 마사지 시트입니다.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의 편의까지 고려하여, 플래그십 SUV만의 가치를 향상시킨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트랜시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2열 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는 타격식과 진동식 마사지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마사지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2열 승객의 피로 개선은 물론 허리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신체 특성이나 기호에 맞게 마사지 시간, 강도, 부위 등 세부 선택이 가능하며, 암레스트에 있는 버튼과 디스플레이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원터치 틸팅형 워크인 시트
7인승 아이오닉 9 선택 시, 3열 승객 승하차를 위해 2열 시트 조작 시 터치 한 번으로 편리하게 3열로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2열 시트백 각도가 유지된 상태에서 전방으로 기울어지는 틸팅 방식으로, 어린이용 카시트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3열로 편리하게 승하차를 하거나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는 더 없이 편리한 기능입니다.
공간활용을 극대화하는 3열 시트
리클라이닝 & 5:5 폴딩
아이오닉 9은 3열도 리클라이닝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트 등받이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3열 탑승객도 편한 자세를 취할 수 있죠.
또한, 트렁크 공간에서 2/3열 원격 폴딩 기능을 제공합니다. 트렁크 오른쪽의 버튼만 누르면 2/3열 시트를 손쉽게 접거나 펼칠 수 있어, 화물 적재 시 편리합니다.
모빌리티 공간의 혁신을 이끄는 시트 기술
아이오닉9 실내를 보면 다양한 시트 배열을 통해 리빙룸, 미팅룸, 시네마룸, 파티룸, 릴렉스룸으로 변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이동 수단을 넘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삶의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기차, 자율주행차, PBV, UAM 등 새로운 이동 수단의 등장으로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해지면서, 모빌리티 공간에서 보다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사용자의 니즈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처럼 자동차라는 제한된 실내 공간을 사용자 니즈에 따라 가변적으로 변화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대트랜시스는 시트 시스템 리더로서 모빌리티 공간의 혁신을 이끄는 시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시트의 다양한 움직임을 만드는 시트 조절 메커니즘 기술과 슬림한 구조 설계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는 한편, 다양한 착좌 조건에서도 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시트의 안전 기능은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실과 같은 안락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시트 기능과 성능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는 물론 공간의 경계 없이 모든 일상을 가능하게 하는 모빌리티 공간의 미래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안전의 기준을 높이다, 현대트랜시스의 시트 기술 (1) | 2025.02.13 |
---|---|
한겨울도 문제없다! 전기차 주행거리 늘리는 혁신 기술들 (0) | 2024.12.12 |
[시승기] 아반떼 N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습식 8단 DCT (3) | 2024.10.17 |
귀성길 장거리 운전을 도와줄 스마트 시트 기술 (0) | 2024.09.12 |
폭염 속 시원하게 사용하는 자동차 통풍시트 관리법 (0) | 2024.08.20 |